wellkiim

애드센스를 하기위한 기본 용어 정리 (페이지뷰, CTR, 노출 수, 클릭수, RPM) 본문

AdSense

애드센스를 하기위한 기본 용어 정리 (페이지뷰, CTR, 노출 수, 클릭수, RPM)

WELLKIIM 2020. 3. 14. 03:29

 

제가 이것저것 잡다한 것을 많이 해봤는데,

개발을 하게되면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든지 기본 매뉴얼을 잘 익혀야한다는 것입니다.

 

그 동안,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애드센스를 신경썼지만,

애드센스 고객센터의 글을 주의 깊게 읽어보진 않았는데요.....

 

그래서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정리하려 하는데,

우선 애드센스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본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드센스도 기본부터!

애드센스 용어정리

 

 

구글 애드센스는 공식 앱이 있습니다.

이 앱을 내려받으면, 나의 애드센스 현황을 볼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9가지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애드센스_ 예상수입

 

애드센스를 통해 발생한 수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어제, 이번 달, 지난 달, 지금까지 애드센스 수익 발생 현황을 확인할 수 있어요!

 

다만, 확인 시점에 표시된 수익금액은 확정이된 수익은 아니랍니다.

하루 동안, 특히 첫 보고 이후 48시간 이내로 무효 클릭을 감지하여 반영하기 때문에, 정확한 수입을 확인하는 것은 다소 시간이 걸린다고 할 수 있겠네요!

 

 

2. 애드센스_ 페이지뷰

 

기본적으로 페이지뷰는 내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이 본 페이지 수를 말합니다.

애드센스 고객센터에 따르면, 페이지 뷰는 방문자가 구글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되며,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와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이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를 조회한다고 하여 3회가 되는 것이 아니며,

광고 단위 1개가 있는 페이지와 같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된다는 것이죠.

 

만약, 내 블로그의 방문자수와 페이지뷰가 비슷하다면 블로그의 화면 전환률이 완전히 떨어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3. 애드센스_ 노출수

 

광고 요청 1회에 대해 하나 이상의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하면,

노출 1회로 집계됩니다. 쉽게 말하면, 애드센스 광고 노출 수를 말하는 것이죠.

 

[페이지뷰 * 내 사이트에 달린 광고 수 = 노출 수]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4. 애드센스_ 클릭수

 

이것도 말 그대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는 수 입니다.

예상 수입처럼 나의 블로그에 가장 중요한 숫자이기도 한데요. 예상 수입처럼 무효 클릭을 확인해야 하므로,

최초 보고된 클릭 수와 추후 확인한 클릭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한 때, 조회 수가 중요하냐, 클릭 수가 중요하냐는 논쟁이 있었는데, 아무리 조회수가 많아도 광고가 클릭되지 않으면 의미있는 수입을 거둘 수는 없다는 것.

 

 

 

5. 애드센스_ 페이지 CTR

 

CTR은 페이지당 광고 클릭 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 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는 CTR은 0.8%입니다.

 

최적화되지 않는 사이트 디자인 또는, 부적합한 타게팅으로 CTR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들에게 광고가 게재되더라도 그들과 관련성이 없어 광고를 클릭하지 않으면 수익률이 떨어지게 되겠죠.

 

애드센스에서 '가장 실적이 좋은 광고 크기'는

 

720x90, 336x280, 160x600, 320x100 모바일 배너입니다.

 

 

 

 

 

6. 애드센스_ 노출 CTR

 

클릭률(CTR)은 광고를 본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는 빈도의 비율로,

계산하는 방법은 " 광고 클릭수 / 광고 노출 수 "입니다.

 

예를 들면, 1,000회 광고가 노출되고 클릭이 5번 발생한 경우 CTR은 0.5%가 됩니다.

CTR을 사용하여 실적이 우수한 광고 및 키워드와 개선이 필요한 광고 및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와 광고가 밀접하게 관련되고,

비즈니스와의 관련성이 높을수록 사용자가 키워드 구문으로 검색한 후에 광고를 클릭할 확률도 높아지겠죠?

 

 

7 . 애드센스_ 애드센스_CPC

애드센스에서 집계되는 CPC는 평균 클릭당 비용을 말합니다.

광고 1회 클릭에 대하여 광고주가 지불하는 평균 금액인데요.

 

계산법은 "전체 발생 수익 / 클릭 수" 입니다.

 

광고마다 CPC단가는 다릅니다. 만약, 본인의 CPC단가가 너무 낮다면 상대적으로 단가가 높은,

대출이나 신용카드 같은 광고가 나올 수 있도록 글을 작성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8 . 애드센스_ 페이지 RPM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계산법은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입니다.

 

예를 들면, 25회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

 

 

 

 

9. 애드센스_ 노출 RPM

 

1,000회 노출당 노출 수익(RPM)이란, 1,000회 노출당 평균 수입을 말합니다.

반응형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Comments